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우리는 속았다)

by 안녕삐에로 2021. 4. 27.
반응형

인터넷 속도 측정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속았다고 했는데요. it전문 유튜버이신 잇섭님이 밝히셨죠. 잇섭님은 kt인터넷을 사용하고 계셨어요. kt 10기가 짜리 인터넷을 쓰고 계셨는데 속도가 100mb밖에 안나온것..! 그래서 고객센터에 연락하고 했는데 제대로 조치를 취해주지 않아 영상을 올리셨다고 해요. 내용이 엄청 길어요.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더니 또 속도가 나오고 다음에 또 그래서 감액을 요청하는 등 사건이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에 잇섭님을 검색하셔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인터넷 속도가 잘 나오는지 측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저도 이번에 잇섭님을 보고 처음으로 해봤고 좀 충격이었어요. 

 

 

1. 인터넷 속도 측정 검색

 

인터넷 속도 측정 검색
인터넷 속도 측정 검색

 

일단 다음에 인터넷 속도측정을 검색합니다. 이러면 제일 위에 나오는 싸이트가 있는데 이걸 클릭 하시면 됩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 품질측정 시스템이라고 나오네요. 일단 제가 밑에 링크달아놓을게요! 이쪽에 들어가시면 인터넷 속도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speed.nia.or.kr/index.asp

 

한국정보화진흥원 - 인터넷 품질측정 시스템

 

speed.nia.or.kr

 

2. 한국정보화 진흥원 인터넷 품질측정 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속도 측정 홈페이지
한국정보화 진흥원 인터넷 품질측정 시스템 홈페이지

 

한국정보화 진흥원 인터넷 품질측정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그 다음 위에 보시면 인터넷 속도라는 아이콘이 있어요. 그냥 저걸 눌러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3. NIA SPEEDMETER SETUP 파일 설치

 

NIA SPEEDMETER SETUP 파일설치

 

그담에 아마 전부 안깔려져있을거에요. 니아 스피드메타 셋업 파일 설치를 하면됩니다. 한국어로 설정을 하고~ 셋업파일을 설치하면 되는데요~ 시간은 얼마 안걸려요 30초..? 도 안걸렸어요. 이걸 설치하면 이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4.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

 

인터넷 속도
정보 입력

 

일단 요기에 정보입력을 해야되요. 통신사가 어디인지 어떤 상품을 쓰고 있는지 지역은 어딘지~ 그리고 정보수입 약관도 확인 하시고 동의! 이거하시면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납니다. 

 

 

다운로드 속도 특정

 

 

처음에는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하고 그 뒤에 업로드를 측정중인 모습입니다. 396MB 나오네요. 저희집도 1기가짜리 인터넷인데~ 361MB나오네요. 600MB는 어디에..?? 음음.. 나도 전화를 해봐야 되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지연시간 측정

 

업로드 다운로드를 다 측정하고 나니까 지연시간을 측정하네요. 중간중간에 말도 나와요. 다운로드를 측정합니다. 업로드를 측정합니다. 이런식으로요~! 지연시간은 9.36ms입니다. 

 

 

속도 측정완료
품질 측정완료

 

이렇게 품질측정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계약한 속도보다 많이 늦긴하네요. 측정방식 및 측성서버 위치등의 차이로 타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결과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음.. 와이파이라서 느린가?? 라는 생각이 드네요. 정확한건 랜선을 꼽아서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속도가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하니까 일단 확실하지 않은거니까~ ㅎ 그래도 저는 불편함 없이 잘 쓰고 있어서 딱히 문제가 되지는 않네요.

이렇게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잇섭님처럼 실질 계약한 속도보다 늦은분들이 꽤 있을거에요. 왜 이렇게 대응을 했는지 궁금하지만 요즘 인터넷이 잘 발달하고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만큼 한사람 한사람에게 진심을 다해..? 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잇섭님과 상담을 한 사람은 10기가 관련 통신3사와 모두 연관되어 있는 대행사라고 하는데 이런 대응은 좋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왜 100mb로 제한을 걸고 그래요.. 이제 소비자들도 바보가 아닙니다. 만약 아니라면 확실히 해명을 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유튜버들의 선한 영향력은 저희 사회에서 너무나도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악한 영향력도 많이 있지만 이렇게 좋은 영향력은 가진 유튜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혹시 조금이라도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한잔 정도의 여유 부탁드리겠습니다